유니티의 충돌과 프리팹

충돌 

= 두 개의 물체가 부딪히는 현항 

= 두 개의 게임오브젝트가 부딪히는 현상


유니티에서의 충돌은 Rigidbody(물리엔진)을 가지고 움직이는 게임오브젝트가  Collider를 가진 게임오브젝트를 만나는 것.


1. 충돌의 종류

1) Collision 충돌

(1) 두 물체 모두 Collider(2D)[각주:1]를 가지고 있다.

(2) 둘 중 적어도 하나는 Rigidbody[각주:2](2D)를 가지고 있다.

(3) Rigidbody(2D)[각주:3]를 가진 오브젝트가 움직인다.

2) Trigger 충돌

(1) 두 물체 모두 Collider(2D)를 가지고 있다.

(2) 둘 중 적어도 하나는 Rigidbody(2D)를 가지고 있다.

(3) 둘 중 적어도 하나는 Collider(2D)의 IsTrigger 옵션이 체크되어 있다.

(4) Rigidbody(2D)[각주:4]를 가진 오브젝트가 움직인다.


2. Collinder의 종류

- Box, Capsule, Edge, Circle, Composite, Polygon 


3. Rigidbody 컴포넌트 주요 속성

1) Mass : 질량

2) Linear Drag : 직선운동 속도 변화량 0 = 속도 변화 없음

2) Angular Drag : 회전(곡선)운동 속도 변화량 0 = 속도 변화 없음

3) Gravity Scale : 중력가속도 0 :  무중력

4) Constaints : X, Y, Z 축 고정 여부 설정



프리팹(Prefabs)


게임오브젝트를 에셋을 만들어서 동일 성질의 게임오브젝트를 여러개 생성가능하게 하는 것.

예 : 적(몹), 동일 성질의 벽, 클릭커 게임의 아이템 버튼 등...


Hierarchy 에서 생성한 게임오브젝트를 Project로 드래그 드롭하면 프리팹이 생성된다.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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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1. 충돌 범위를 나타내는 컴포넌트 [본문으로]
  2. 물리엔진 [본문으로]
  3. 물리엔진 컴포넌트 [본문으로]
  4. 물리엔진 컴포넌트 [본문으로]